농구… 좋아하세요?
2022-08-28 23:18
스니커즈 마니아 1세대의 스니커즈 사랑이
마이클 조던, 스카티 피펜, 코비 브라이언트, 샤킬 오닐과
같은 전설적인 NBA 선수들에 의해 시작되었다면,
필자와 비슷한 나이대의 20대 중반 30대 초반의 스니커즈 마니아는
바로 ‘슬램덩크’의 이 장면으로 인하여 스니커즈에 빠져든 사람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실제로도 지난 2014년 10월에는 슬램덩크의 장면이 그대로 새겨진 에어 조던 6 협업 모델이 발매되었을정도로
나이키 역시 슬램덩크가 스니커즈 마니아들에게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지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순간이다.
필자도 슬램덩크를 통해 스니커즈에 관심을 가지게 된 사람으로서 ‘슬램덩크’가 12월 3일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돌아온다는 뉴스는
한동안 식어가던 스니커즈에 대한 열정이 다시금 불타오르게 만든 뉴스였다.
이 열정을 최근에 스니커즈에 입문한 분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어 슬램덩크 속 등장한 농구화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에어 조던 6 화이트 인프라레드
주인공 강백호의 첫 번째 농구화 바로 에어 조던 6 화이트 인프라레드다.
슬램덩크가 연재되던 초기에는 에어 조던 6가 최신 농구화였기 때문에 주인공인 강백호가 착용하게 되었다.
팅커 햇필드가 건담과 포르쉐의 리어윙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을 하였고 네오프렌, 마이클 조던의 백넘버 23을 새긴 반투명 아웃솔이 적용된 모델이다.
마이클 조던도 에어 조던 6를 신고 첫 번째 챔피언십 타이틀을 차지했던만큼 강백호와 마이클 조던 모두에게 첫 번째의 순간을 준 모델이다.
2. 아디다스 프로 모델
이 모델은 아디다스의 첫 번째 농구화 프로 모델이다. 슈퍼스타가 떠오르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프로 모델이 1965년에 발매되었고 슈퍼스타가 1969년에 발매되었다.
따라서 슈퍼스타를 프로 모델의 로우컷이라고 부르는 것이 굳이 따지자면 조금 더 정확한 표현이다.
‘슬램덩크’에서는 합숙에 참여하지 못한 강백호를 위해 감독인 안 선생님이 직접 특훈을 시켜줄 때 착용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3. 에어 조던 5 파이어레드
강백호의 영원한 라이벌 서태웅의 농구화는 바로 에어 조던 5 파이어레드이다.
에어 조던 5는 텅에 3M 리플렉티브 소재가 적용되고 끈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조이개가 적용된 모델로
당시 마이클 조던이 개인 최다 69득점을 기록한 순간 착용한 모델이다.
서태웅은 모든면에서 우수한 슈퍼 루키로서 활약했는데 연습 시합에서도 등번호 23이 적힌 연습복을 입기도 하는만큼 캐릭터의 모티브가 마이클 조던이였다.
4. 컨버스 프로 컨퀘스트 하이
신발의 디자인부터 이 신발을 누가 신고 다니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은 이 모델은 바로 북산의 주장 채치수의 농구화 컨버스 컨퀘스트 하이다.
뉴욕 닉스의 버나드 킹의 시그니처 모델로 채치수 외에도 송태섭, 윤대협 등 많은 등장인물들이 컨버스의 신발을 신고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세계 최초의 농구화가 컨버스였다는 사실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컨버스는 농구화를 만들고 있는 역사를 지닌 브랜드다.
5. 아식스 파브레 재팬
포기를 모르는 남자이자 불꽃남자인 정대만은 아식스의 파브레 재팬을 신고 있었다.
컬러도 불꽃남자라는 별명에 맞춘 것처럼 붉은색이 포인트인 모델로 발목에는 일장기가 새겨져있어 포인트를 주었다.
몇 년 전 아식스에서는 젤 포인트 겟터를 다시 발매하면서 정대만의 신발로 마케팅을 진행했지만,
사실 젤 포인트 겟터는 정대만이 아닌 산왕공고의 정우성의 신발이였다.
6. 에어 조던 1 하이 브레드
강백호가 수많은 시합과 연습 끝에 에어 조던 6 화이트 인프라레드에 구멍내버리고(?) 다시 한번 스포츠 용품점에 찾아가 당당하게 환불을 하려다가 오히려 점장님이 선물로 주신 바로 그 신발, 우리가 신발에 열광하게 만든 바로 그 모델 에어 조던 1 하이 브레드다.
에어 조던 1은 마이클 조던의 첫 번째 시그니처 농구화로 1985년 발매되어 37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랑받는 모델로 스니커즈의 모든 것을 시작한 신발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이젠 어른이 된 시점에서 돌아보면 점장님이 에어 조던 1을 줬기 때문에 리바운드의 왕 강백호가 마지막 산왕공고와의 시합에서 부상을 당한게 아닐까?
라는 장난스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지금까지 슬램덩크 속 등장한 다양한 신발에 대해 알아보았다.
물론 소개한 6족의 스니커즈 외에도 수많은 선수들이 다양한 농구화를 신고 등장하는만큼 슬램덩크를 직접 읽어보면서 찾아보는 재미를 느껴보면 좋을 것 같다.
다가오는 2022년 12월 3일 새로운 극장판이 어떤 내용을 우리에게 보여줄지 기대하면서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